Scrum and XP from the Trenches

스프린트 계획회의 이전에 제품 백로그를 깔끔하게 정리해 놓을 것.

  • 제품 백로그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.!
  • (제품당) 반드시 제품 백로그 하나, 제품 책임자가 한 명이어야 한다.
  • 중요한 아이템에 중요도를 부여할 때, 모두 서로 다른 값을 부여해야 한다.
    • 사실 중요도가 낮은 아이템들은 모두 같은 값을 가져도 된다. 십중팔구 스프린트 계획회의를 할 때 그 항목들은 논의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.
    • 제품 책임자가 보기에 다음 스프린트에 포함될 가능성이 희박한 모든 스토리에는 특별한 중요도 값을 동일하게 부여해야만 한다.
    • 중요도 값은 아이템들을 정렬하는 용도로만 사용된다. 만약 아이템A의 중요도가 20이고 아이템 B의 중요도가 100이라면, 이것은 단지 B가 A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 B가 A보다 5배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는 않는다. 만약 B의 중요도가 21이라고 해도 그 의미는 똑같다.
    • 중요도 사이에 간격을 두는 것이 좋다. 아이템 C가 A보다는 더 중요하고, B보다는 덜 중요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. 이런 아이템 C의 중요도를 20.5로 매길 수도 있겠지만 보기에 좋지 않아서 간격을 두는 것이다.
  • 제품 책임자는 각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.(대개 그 자신이 작성하지만,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이 요청을 추가하고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매기기도 한다.).
    구현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알 필요는 없지만, 왜 그 스토리가 거기 있어야 하는지는 알고 있어야 한다.


WRITTEN BY
정현석
이것저것 끄적끄적.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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